안녕하세요. 리버브 감성포식자입니다.봄이 스믈스믈 올라오고 있습니다.오늘은 막바지 꽃샘추위로 눈과 비가 섞인 우중충한 그지같은 날씨를 보여주고 있네요.모두들 봄 맞이 잘 하시고 !!!벚꽃을 기다려보죠. 작년에는 벚꽃 한 번 제대로 못 본 거 같은데 쫍쫍쫍.... 자, 오늘은 무엇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냐면.마이크 폴라 패턴에 관한 이야기랍니다. 다들 잘 아시다시피 (?) 저는 어렵게 이야기하는 걸 매우 싫어합니다.쉽게 이야기해도 어렵게 느껴지실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어려운 것이 아니라 익숙하지 않은 것이니. 힘내서 공부해보도록 하여요. 제가 알려드린 것들은 일종의 가이드라고 생각하고.혼자서 독하게 독학하시면 컴퓨러뮤직 오덕과 오디오환자가 되는 길이 멀지 않다는 것을 실감할 겁니다 ! 마이크를 사기 전에 확인하는 스펙 중에 첫번째 혹은 두번째로 확인하는 사항은 ? Polar Pattern 입니다. '폴라 패턴' 위에 노이만 마이크의 스위치 중에 폴라 패턴을 변경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습니다.그림이 귀엽게 그려져있는 ? 이상한 동그라미와 두뇌모양 그리고 버섯 모양의 것은 보이는 그대로멀티 패턴을 지원하는 마이크를 의미하며 다양한 폴라 패턴을 사용할 수 있는 다용도 마이크이죠.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을 보도록하죠.노래방 마이크 ??? 입니다.슈어의 SM58이라고 생각하고 따져보지요.폴라패턴이라는 건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마이크는 수음을 받을 때 지향성이라고 해서 전사방 360도를 기준으로 방향과 거리에 따라 받는 소리의 크기가 다 다릅니다. 이 패턴이 하나의 모양이 아닌 다양한 패턴을 가진 마이크들이 존재합니다.단일 지향성으로 '단 한 개의 패턴만 제공하는 마이크도 있고'마이크 하나에 스위치가 달려있어서 다지향성의 다양한 폴라 패턴을 제공하는 마이크도 존재하죠. 두 번째 마이크의 폴라패턴입니다.어떠한 노래방은 저런 마이크 쉴드가 달려있는 마이크도 있지요.위의 마이크와 폴라 패턴이 다릅니다.보통 마이크 스펙상에는 오른쪽 상단의 그림처럼 단면으로 표시하지만실제 마이크로 적용했을 때의 위와 같은 패턴으로 소리를 받게 됩니다. 이 마이크 패턴에 따라서 실제 소리의 질감이라던지 밀도가 달라집니다.그리고 성향 또한 달라집니다. 이것은 하나의 마이크가 멀티 패턴을 지원할 경우 패턴을 바꿔가며 녹음해보면 '단 번에 알 수 있어요.' 우리가 보통 구매하고 보통 사용하는 폴라 패턴 중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패턴은Cardioid 카디오이드 패턴의 마이크입니다.마치 사람의 두뇌 모양처럼 생긴 패턴의 모양을 하고 있어요. 위의 패턴이 실제 마이크 캡슐 수음점에서 3D로 받는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겠죠. 이 패턴은 용도별로도 구분지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쉬운 예로. 인터뷰를 할 때. 인터뷰하는 사람과 인터뷰를 받는 사람이 식탁에서 마주보고 있다고 했을 때.마이크 2대가 아닌 1대만 가지고서도 제대로 레코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는 마이크 1대를 이용한 인터뷰용 패턴이라고 하면 ! 바로 이 바이 다이렉셔널 패턴입니다.마이크 캡슐이 서로 반대되는 풍선 모양으로 수음을 받게 되는데요.딱 완전 인터뷰용이지요 ? 옴니 다이렉셔널 패턴의 경우에는 마이크 캡슐이 전사방에서 동그랗게 동일 레벨로 수음 받게 됩니다.음... 머리가 굴러가시나요 ? 이 패턴은 어떨 때 유용할까요 ? 상황에 따라서 ! 레코딩 엔지니어가 시도해보고 경험에 따라 원하는 소리를 수음받으면 되겠죠 ? 기본 카디오를 기반으로 슈퍼카디오이드 등 다양한 패턴이 존재합니다. 현재 가지고 계신 마이크는 일반 카디오이드말고는 지원하지 않을 거예요. 하지만 나중에 꼭 기회가 되면다른 폴라 패턴으로도 테스트 레코딩을 무조건 !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자, 마지막의 샷건 폴라 패턴은우리가 동영상 촬영할 때 사용하는 컨덴서 마이크들이 많이 사용되어지는데요.바로 앞에 있는 소리를 터널형으로 곧게 받아내는 마이크이죠. 이것은 다른 주변 사운드를 덜 수음 받는 패턴이라는 게 그림만 봐도 딱 티가 나죠 ? 동영상 촬영을 위한 카메라용 샷건 마이크들을 보면 대개이 패턴을 기본으로 사용하는 걸 직접 ! 확인하실 수 있어요.대개 스튜디오의 마이크 중에서는 샷건 패턴을 가지고 있는 마이크는 거의 없습니다. '장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이죠' 초보자를 위한 글이지만마지막 응용 섹션까지 써보도록 할게요. 위 그림은 마이크 2대를 가지고서 수음 받는 걸 패턴으로 그려낸 것이랍니다.우리 어릴 때 집합 배웠지요 ? 2개의 마이크로 녹음할 때, 위와 같이 마이크 패턴이 겹침으로써 교집합이 생깁니다. 해당 레벨이 더 레벨이 크게 녹음되겠죠 ? 그리고 다양한 방향의 소리를 수음 받게 되니. 마이크 1대만 가지고서 녹음한 것과는 당연히 다른 소리로 레코딩되게 됩니다.얼마든지 응용이 가능하고 이미지로 사운드를 가늠할 수는 없지만 '시도를 위한 기초'는 될 수 있습니다. 결론은 이겁니다.위의 기초를 기본을 기반으로.레코딩 스튜디도, 레코딩 부스 혹은 레코딩하려는 장소의 '사방의 소리는 레코딩되게 됩니다.'그래서 부스의 룸어쿠스틱 장비들도 신경을 쓰는 것이고. 대개는 드라이하게 뽑는 이유는 어차피 레코딩하고 보컬 프로세싱을 통해서 공간 음향 연출까지 해주게 되기 때문인 것이죠. 그리고 레코딩 부스임에도 불구하고 이 패턴에 의한 수음의 변화를 주기 위해서.어떤 장비를 쓰나요 ? 아 !!!! 그렇습니다.'리플렉션 필터'를 쓰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무스가 없어서 소리를 더 집음해서 받고 싶은 경우 리플렉션 필터를 사용하죠 ? 부스에 있을 때도 사실 리플렉션 필터를 써도 '당연히 됩니다.' 더 나은 소리는레코딩 엔지니어 그리고 곡의 원작자 프로듀서가 결정합니다. '좋으면 그만입니다.'그러니 이제 마이크 구매 시에 ! 혹은 마이크 위치 선정이나 레코딩 시에 폴라패턴에 좀 더 신경써서 써주시면컴퓨러뮤직 오덕과 오디오 환자에 한 발 더 접근한 뮤지션이라는 걸 !!!!!!!!!!!! 컴퓨러뮤직 오덕과 오디오 환자의 끈적한 마이크 폴라 패턴.지리고요. 오지고요. 스무디 마셔봅시다. 마이크 구매도 역시나 리버브에서 !!! http://reverb.co.krhttp://facebook.com/reverbkoreahttp://instagram.com/emotionalpredatorhttp://protool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