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버브 감성포식자입니다.스파이더맨도 겨울 추위를 타겠쬬 ? 안 타면............. 수트가 좋은 걸까나 ?푸르릅 쩝쩝.. 내 알 바 아니지. 나만 안 추우면 된드아 !!!!!!!!!!!!!!!!!! 드디어 돌아온 4편입니다.너무 길어지고 있지요 ? 곡도 생각보다 우리가 좋아하는 한국에서 많이 좋아라하는 장르는 아니지요 ? 그래도 !!!!! 한 번 시작한 것은 끝을 봐야겠찌요 !가쥬앙 !!! 39:59 부터 감상하세요 !!!!!!! 빌드업을 위한 오토메이션 프로세싱에 대해서 보여주고 있어요.SEM Arp 프랙에만 오토메이션 5개가 있네요 ! 모두 리액터의 것들을 사용한 이펙팅 프로세싱이고요. 1부터 4까지는 리액터에서 디바이스에서 해당 블락 이펙터의 이름 footer , body뒤에 붙은 건 위치한 노브들 컨트롤 위치. 그리고 마지막이 해당 컨트롤 노브를 표시합니다. 5번째는 mini filter의 컷오프네요 ! << 위에서 봤었죠 ? 스크린샷으로 일단 먼저 오토메이션 그래프를 보도록 하여요 !!! 1번부터 5번째까지 모두 걸려있는 모습.물론 평평한 녀석들은 아무런 컨트롤 변경이 없습니다. 다른 파트쪽이 오토메이션이 먹여져있겠찌요 ! +_+ 로직을 쓰시는 분들에게는 익숙할 오토메이션 선택하고 레인에 따른 조작하기가 익숙할테지만 구독해주시는 분들 중에서 혹여나 오토메이션에 관한 전반적 느낌이 ? 필요하셨던 분들에게는 당근 이런 게 핵꿀이져. 걍 해 ~~~~~ 다 되 ~~~~~~~~~~~ 틀리면 다시 고치거나 수정하거나 저장해놓고 마구잡이로하고 마음에 안 들면 다시 로딩하면 되자녀 ~~~~~~~~~~~~~~~~~~~~ 딱히 오씨와 버드의 영상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곡이 너무 단순하다는 점. 그리고 빌드업 같은 경우에도 설명은 해주지만 딱히 구체적으로 아주 특별한 테크닉이 들어가 있지 않다는 점이랄까요 ? 내가 괜히 까는 것 같기도 하지만 난 그리 보이는 것이 괜히 이 영상을 택했나 싶은 ???? 하지만 몇 안되는 가상악기들을 이용한 적은 수의 트랙에서의 뽕따기 진수를 제대로 보여주기 때문에 너무 어렵게 곡을 만들지 않아도 곡은 충분히 퀄을 낼 수 있다 ? 라는 것도 가능하다는 걸 더 깨우쳐주고 싶은 바람이 있습니다. 추워라 !!!!!!!! 역시나 빌드업에 스네어롤 테크닉이 나와요. 스네어롤은 말그대로 스네어로 김밥을 만드는 거죠.김밥 한 줄로 있는 거 다다다다 잘라다가 나눠버리는 것과 비슷한 ? 스네어 롤은 균일하지 않게 더 촘촘해지도록 하는 경우가 더 많은데 오이 채써는 것처럼 퐈퐈파 !!! 그러나 오씨와 버드는 스네어롤은 균일하게 가되, 레벨만 작다가 커지게 만들었어요.오토메이션 주루룩 ? 아무래도 스네어롤보다 제가 더 재미있던 건 바로 무그 화이트 노이즈 트랙이예요.스네어롤이 끝날 지점과 거의 동시에 끝나는데굉장히 임팩트있고 거칠고 남성적인 그런 사운드의 트랙이라고 할 수 있죠 ? 기억이 맴도는 아주 거친 녀석말이예요. 체인에는 단순하게 발할라룸 리버브가 사용되었고요. << 항상 나오는 녀석.그리고 리버브 값은 20프로 믹스 값에프리딜레이가 0이라는 건 아주아주 극단적으로 짧은 얼리 리플렉션을 써서 특유의 이질감까지도 만들어낼 수 있는 0값.디케이는 상당히 길어서 8.17 초의 꽤나 긴 리버브 타임을 갖게 했어요.하이컷은 10120헤르츠뎁쓰는 99.1 로아주 딥한 사운드의 리버브를 내고 있지요. 갇 !!! 거기에다가 플레이트 계열의 리버브로 고역대에서 섬세하고 기분좋게 빼주는 맛이 있는 리버브 세팅값이네요. 무그 화이트 노이즈. 아으.. 쥬아 !!!!!!!!!!!! 거기에다가 일렉트로닉 뮤지션들 프로듀서들의 사랑인 사운드 토이즈의 에코보이 쥬니어 딜레이를 가지고서 아주 맛깔나게 만들어주었어요. 디폴트값으로 되어있는데요.믹스값, 그리고 에코 타임, 피드백 타임 모두 상당히 높은 값이라고 할 수 있고.특징적인 부분은 뭐가 있을까요 ? 아마 딜레이 타임일 것인데요.1/8 d 라고 해서. 점.8분음표 길이만큼의 딜레이를 넣어뻐렸습니다.에코보이답게 아주 재미난 모드 3중에서 Wide 모드.클라이드 off가 아닌 ON 을 먹여서 더 적극적인 딜레이를 연출했다고 할 수 있어요.대놓고 팍팍 걸어주는 거지 !!!!!!!! 들어보면 기가막힙니다. 아주 그냥 다 찢어버릴 기세의 사운드 !!!!!!!!!!!!!! 자기 입으로 말합니다.거의 모든 트랙에 발할라를 사용했다고. 역시 일렉트로닉 뮤지션들에게 발할라는 기가막히게 좋은 리버브다.그래서 소개 좀 더 해야죠. 바로 고곡 ! https://valhalladsp.com/ 오잉 뭐야 언제 새단장했어 ??????????? 2번째 브레이크 다운이 끝난 뒤에서 가장 클라이막스 모두 춤추고 팔짝뛰게 만들기 위해서 모든 트랙들이 모두 Turn on !!! 되어지게 어레인징 했다고 이야기해요.딱 들어도 약 빨고서 들으며 춤추는 클럽 댄스 뮤직의 색깔이 매우 짙은 곡이기 때문에. 다 풀어헤쳐버려어 !!!!!!!!!!!! 계속해서 반복이기 때문에 특별할 것은 없지요 ? 그런데도 제게는 에스닉 보컬 샘플을 이용한 어레인징이 매우 마음에 듭니다.저거 하나로 모든 분위기가 확 잡히는 듯한 걸 느낄 수 있어요.이런 게 바로 센스고 능력이고 실력이겠쬬 ? 단순하고 반복적일지도 모르고이펙팅도 과하지 않고 악기도 적은데도풀어헤치게 만드는 강력크한 음악을 만들 수 있다는 것 말이지요. 지나가다 보이는 작지만 큰 아이들.Kick hi 트랙Kick 포인트를 킥으로 주고 있어요. 잘 안 들릴지 모르나 크게 다가오는 매우매우 중요한 디테일과 신경쓰기 ! 하이 톤의 킥을 사용하는데요.트랙을 하나 따로 만들고 단순하게 체인에는 로직 내장인 싱글 이큐를 걸어버렸습니다. 로우컷 모드로 걸어서 = 하이패스 하도록 했고.180 헤르츠 << 대개 100헤르츠에서 200헤르츠 사이대에서 베이스와 킥의 존재감에 영향을 미치는 저역이지만 저역에서의 고역 컨트롤이 들어간 거지요. 쉐이프는 24디비/옥타브로 커브가 너무 경사가 지지도 않고 너무 무르지도 않도록해서 컷되는 아이들의 주파수가 너무 극단적이지도 무르지도 않게 이큐를 걸었습니다잉. 큐 팩터 역시 0.71로 0으로 해도 크게는 무관할 정도의 값으로 킥킥킥 ! 퐈퐈퐈 ~ 끝이 보입니다. 아이구 지루해 ~~~ 이런 루프베이스드 음악. 그리고 7분이 넘는 장대한 클럽용 뮤직의 경우에는 << 댄스반복이 아주 많고 길이가 길기 때문에 정말로 브레이크가 중요합니다. 빌드업도 매우 중요하고요.반복이 되는 와중에 쉬었다고 치고 들어오면서 퐈 터트리는 맛이 있어야하죠. 그래야 지루하지 않거든요.그러면서도 흐트러지지 않고 분위기를 잘 끌어나가야하는 게 핵심. 파트를 만들 때 너무 색다른 파트를 만들기보다는메인 테마 파트와.그리고 빌드업 파트. 거기에 쉬어가는 브레이크 파트들을 만들 때 !!! 새로운 소스도 좋긴 하겠지만 이렇게 오씨 앤 버드처럼 기존에 있던 트랙들 위주로 빼고 넣고 그리고 다시 나오고 그러다가 포인트로 색다른 걸 쪼금 가미하면서 어레인징하는 게 매우 효과적이라는 걸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 설명을 좀 더 개빡세게 해주면 좋았으련만 하도 대충해서 제가 의역할 의미 조차도 없었다능... 3분째의 메인 부분이 나오고 나서 ! 첫번째 나오는 브레이크파트를 설명합니다.영상 다시 함 나와줘야할 거 같죠. 까묵까묵 50분부터 보시면 됩니다. 마우스 클릭 퐉퐉 !!! 뙇 !!! 완전 아름답군요 그렇죠 ? 크으 저 회색의 팔레트. 역시 뮤직은 간지지.더 나아가 봅시다. 거의 마무리예요. *초보를 위한 핵팁 113마디에서부터 128마디까지 브레이크입니다.마디 계산하기 해봅시다. 16마디입니다.자, 계속 말하지만 음악은 2배수 단위로. 넘어갑니다.프레이즈 자체가 2마디 모티브에서 4마디. 그리고 4마디에서 8마디.8마디에서 16마디가 되어지죠. 보통 송의 경우 그리고 보통 음악의 경우 8마디나 16마디가 하나의 파트를 담당합니다. 구성을 짤 때 !!! 초보자분들은 어차피 만들면서 알게 되는 부분이지만.잘 모르시는 분들은 꼭 8마디씩 한 파트 만들어서 16마디로 늘리거나 혹은 8마디로 한 파트를 마무리 짓고 다음 부분을 만들어나가게 된다를 기억하시면 핵꿀 뙇 !!! 아우. 칙칙한 넘들;;; 브레이크 파트의 OFF Hat 2 트랙에 대한 오토메이션 설명이네요.리버브 테크닉을 보여주고 있답니다. 개나소나 다쓰는 역시나 발할라룸 리버브. 일단 오토메이션을 보게 되면 해당 오토메이션은 발할라룸의 디케이 파라메터의 오토메이션 레인입니다.리버브 디케이가 거의 0로였다가 점차 올라가도록 만들어놨지요. << 브레이크가 끝. 뙇 ! 걸려있는 발할라룸의 세팅이예요.이제 자주 봐서 뭐가 뭔지 쉽게 알 수 있지요 ? 33프로의 믹스값프리딜레이는 0밀리세컨드로 말도 안되는 자연적이지 않은 프리딜레이 << 얼리 리플렉션 값디케이는 21.08 세컨드까지 올라가있습니다. << 이것은 현재 124 마디의 시작지점에서의 디케이 값이예요.하이컷은 10120 에서99.1의 리버브 뎁스를 지닙니다. 사용한 프리셋들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시도해보면 재미있겠죠 ? 시도하라 겁내지 말고 설레여랏 !!!!! 매지션들이여 !!! 오토메이션 레인과 달리 실질적으로 오토메이션을 먹인 것은 2가지 파라메터. 믹스디케이입니다.점점 올라가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영상에서 직접 귀로 꼭 확인하셔야한다는 것. 명심. 재미난다 !!! 브레이크가 끝나는 오프 하이엣 트랙의 경우 리버브의 잔향이 마치 화이트 노이즈처럼 느껴지는 효과도 있다고 자기 입으로 설명중. 크흐흐흐.. 실제로 화이트 노이즈처럼 들린답니다. 노이즈는 그냥 잡음이 아니죠. 음악적일 수 있어요. 아름다와라 !! 편곡적인 방법으로 봤을 때.리액터 신디사이져 사운드는 브레이크 이후에 고조시키는 드랍쪽을 향해 가다가 원래 메인 그루브 파트로 넘어가는 효과적인 어텐션 집중되는 음악적 연출되었어요. 음... 하고 싶은 말은.이렇게 반복이 심한 곡들의 경우 파트별로 확실한 트렌지션을 만들어줘야지만 지루해지지 않는다는 것인데요.다들 곡작업하면서 많이 느끼셨을 거예요.자꾸 똑같은 게 반복되면 얼마나 지루한지. 그런데 똑같은 것이 반복되는 곡들이 많은 것 같은데 지루하지 않게 들리는 이유가 도대체 무엇인가. 생각을 해보면... 항상 음악에서 파트가 바뀌는 지점에서의 트렌지션을 어떻게 참신하게 역할에 맞게 변화를 주며 반복되는 파트를 왔다리 갔다리하냐는 것이죠. 진짝 핵심적인 부분중에 하나죠.이 트렌지션을 제대로 만들지 못하는 초보자 분들이 많은 게 사실입니다. 쉽지 않겠지만. 음악 공부의 선생님은 단연 '음악'입니다. 음악을 많이 듣고 따라해보기도 하고 많은 시도와 변화를 도모하는 것이죠. 달료 !!!!!!!! 그리고 일렉트로닉 음악들의 아주 재미난 작업의 노고는바로 오토메이션 노가다죠. 사운드로 디테일을 잡고 사운드로 연출하는 부분이 매우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음악적 편곡이 단순한 것 같으면서도 사운드 메이킹에서는 엄청난 노력을 기울여야. 아주 좋고 깔쌈한 곡이 나오기 때문이랄까나요 ? 다들 잘 알자녀 그치 ????? 모니터 화면 보면.. 아름다운 라인들이 좌르륵.오토메이션 노가다는 꼭 해보시기를 바래요. 정적인 것보다는 동적인 것이 언제나 퐌타스틱하니까. << 전 환타스틱 완전 좋아라합니다. 물론 환타스틱하려면 그만큼 개노가다를 펼쳐야하지만서도. 푸헤헤헤 자, 오씨 앤 버드가 인사하네요. 큭... ㅋㅋ고맙습니다. 퓨쳐뮤직과 오씨 앤 버드와 스텝들 !!! 저 감성포식자도 인사를 드려야겠네요.업로드가 매우 늦어졌습니다. 이럴 때는 제 자신이 한심해지지만 리버브를 잘 알고 계신 분들은 제가 정말 바쁜 것을 잘 아시기에 항상 양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생각보다 곡 자체는 취향을 극하게 타는 장르 중에 하나를 택했고.사실 프로듀서의 핵팁이랄 것도 매우 코멘트가 적었던 영상이라. 제가 그냥 주저리 주저리.. 지루하셨을 거 같기도해요.하지만 좋은 것만 하고 싶은 것만 할 수는 없겠죠 ? 빠르게 스크롤링 하면서 본인들이 필요한 것만 빼먹고.거기에 그냥 즐긴다는 마음으로 아, 이런 새끼들도 있구나. 즐겨주시면 그만인 것이지요. 우리는 언제나 지향합니다.자극적이고 동기부여가 되고 에너지가 필요한 것이란 걸.음악인들은 기분파가 많습니다. 저 또한 기분파인 듯. 음악을 하고 싶게 만드는 요소들이 많이 필요합니다.그래서 나이가 들고, 일에 찌들면....... 참으로 음악하기 힘들어질 때가 많다는 것을 잘 압니다. 자, 다음 번에는 조금 더 대중적이고 재미나면서도 멋진 곡에 대한 프로듀서의 The Track 을 꾸며보도록 할게요.제가 지치지 않고 좀 더 부지런할 수 있게 힘을 주세요. 감사르 !! 댕서랏 에블바뤼 !! 이로써 오씨 앤 버드 편을 마무리합니다. 까즈앙 !!!!!!!!!!!!!!!!!!!! 푸헤헤헤 ~~~~~~~ 컴퓨러뮤직 오덕과 오디오환자의 끈적한 기다리느라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리버브 자사http://reverb.co.kr 리버브 페이스북 페이지http://facebook.com/reverbkorea 리버브 인스타그램http://www.instagram.com/emotionalpredator 리버브 TV 유투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8XIWDpEZDTD7cMCH7RfQfQ?view_as=subscriber 리버브 스토어팜 소프트웨어 전문 샤핑몰https://smartstore.naver.com/reverb 꿀같잖아 !!!